2024. 10. 24. 13:57ㆍ세상돌아가는 이야기
[HD현대마린솔루션 3Q24 실적발표 Q&A]
Q. 업황 관련 코멘트
A. LTSA를 통한 비용절감, 선대 운영의 편의성 등 당사의 장점을 고객사들이 충분히 공감하면서 동일 선사로부터 2차, 3차 계약이 연장되고 있음
- 이런 장점들이 해운업계에 공유되면서 당사와 계약을 체결했거나 추진하고 있는 고객사 수가 급증하는 추세
- 또한 DF엔진 적용 선박이 확장되면서 전문적인 서비스 용역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LTSA 수요가 높아지는 중
Q. 친환경 솔루션 2세대 개조 및 FSRU 제조 현황
A. 친환경 솔루션은 1세대는 선박평형수배출규제, 황산화물 배출 규제
- Co2를 포함한 그린하우스 가스 배출 규제 관련 레트로핏을 2세대라고 이야기함
- 수주해서 진행중인 2세대 개조는 LNG를 개조하는 재액화개조, FSU개조, AMP(Alternative Maritime Power) 등이 있음
- 한참 공사 진행중에 있고 FSRU 개조는 중형 개조 대비해서 금액이 큰 대형 개조
- 조만간 수주소식 날 것
Q. 3분기 배당 금액
A. 주당 450원 배당
Q. 기말배당 포함한 배당성향 가이던스
A. 기존 가이던스인 50~70% range에서 70% 가까운 수준의 배당이 가능하지 않을까 기대
- 성장트렌드, 이익의 질을 봤을 때 4분기에 크게 흔들릴게 없음
- 70% 배당 하는데 큰 문제 없지 않을까 생각
- 이사회에서 내년 투자규모 등 고려해서 결정할 것
Q. 부문별 수익성
A. 각 사업 부문별로 디테일하게 설명하긴 어려움
- 가장 마진 좋은건 AM사업
- 올해 디지털이 그 다음으로 좋을 것 같고, 친환경 사업이 마진이 상대적으로 낮은 모양새 보일 것
- 다른 사업부는 두자리수 마진 보이는데 친환경은 high single 까진 어려울 듯
Q. 현금 활용 계획
A. 현금 보유 4천억원
- 경영권 인수 프로젝트가 몇가지 진행중이라 그쪽으로 자금 일부 들어갈 것
- 경영권 인수 관련 자금은 AM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서비스 사업 확대,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미래핵심기자재 업체 인수 등 다각적으로 검토 중
- 회사 내부적으로는 물류 인프라 투자를 준비중
- 4분기중 물류컨설팅 진행 예정
- 현재 국내에 포커스되어있는 물류 전략을 세계 주요 거점으로 확대하는 전략을 고민중
- 컨설팅 완료되면 투자는 내년부터 점진적으로 이뤄질 것
Q. 작년 4분기 실적 코멘트
A. 작년 4분기 매출 3,863억원, 그 중 벙커링이 1,600억원
- 핵심사업 2,263억원(AM 1,652억원, 친환경 420억원, 디지털 191억원)
- 영업이익 510억원
Q. 디지털 플랫폼과 AM솔루션 마진 차이
A. 두 부문 마진율은 일부 차이가 있음
- 약간 차이난다고 이해하면됨
Q. DF/컨벤셔널 엔진 매출 비중
A. 이렇게까진 분석을 하고 있진 않음
- 다만, 3분기 기준 전체 서비스 선박 중 매출이 일어나는 선박 기준으로 DF엔진을 장착한 선박이 9% 수준
- 2022년에는 5% 수준
- 지난 2년간 5%에서 현재 9%까지 올라온 것
- 전체 선박 대수 중에서 DF 매출이 일어나는 선박은 9% 정도라고 이해하면 됨
- DF 기자재 매출이 얼마냐는건 분석하지 않음
Q. 엔진 부품간 금액 차이
A. DF 엔진이 비쌈
- LNG DF는 컨벤셔널 대비 50% 비쌈
- 부품 종류에 따라 2~3배까지 가기도 함
- range가 좀 크다고 할 수 있음
Q. 가이던스 변화 여부
A. 가이던스는 20~30% 이야기했음
- 기대했던 것보다 영업이익이 증가했음
- 전체적인 성장 트렌드는 20~30%
- 분기별로는 약간의 fluctuation있을 수 있음
Q. 매출 계절성
A. 크진 않으나 4분기에 주요 선사들의 휴가가 시작되다보니 매출이 소폭 줄어들 수 있음
Q. 3분기 벌크성 매출 규모
A. 3분기 벌크성 매출 100억원 발생
Q. AM솔루션 서비스 선박 중 무상 서비스 기간선박 비중
A. 서비스 선박 9,103척*은 유상 매출이 발생한 서비스 선박만 카운팅된 것
- 여기에 무상서비스는 중복될 수도 있고 일부 더 올라갈 여지도 있음
*실적발표 자료 10페이지
Q. 그룹사 엔진 비중
A. 영업비밀이라 공개는 어려움
- 24년 1월 힘센 엔진이 15,000세트 생산돼 판매
- 힘센 엔진 기준으로 당사가 서비스를 거의 100% 다한다고 보면 됨
- 대형엔진의 경우, 현대중공업 엔진사업부에서 만든 엔진의 80% 수준을 하고 있음
Q. HD현대마린엔진 인수 관련 시너지 코멘트
A. 기존 STX 중공업 시절 제작한 엔진 타입과 현대중공업 엔진기계 사업부가 공급하는 엔진 타입간 상이한 부분이 있음
- 선주 중 현대마린엔진 엔진이 장착된 선박도 있다보니 관련 고객들을 포함해 다각도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법을 검토 중
- 이러한 시너지는 다음 컨콜 때 더 자세하게 이야기할 수 있을 듯
Q. 중국 조선사 친환경 수주 확대에 따른 경쟁 심화 여지
A. 중국 조선업 활황으로 가고 있으나 AM사업 기준으로는 경쟁하는 부분은 아님
- 당사는 현대중공업 엔진기계 사업부가 제작한 엔진이 장착된 선대 위주로 사업 영위
- 중국과 경쟁하는 부분은 아님
Q. KKR 락업 해제
A. 6개월 락업해제는 다음달 7일
- KKR과 긴밀한 협의중
- KKR 쪽에서는 Long only fund, 국부펀드 등 큰 펀드를 활용해서 Exit 전략을 구상하고 있는 단계
- 시기에 대해서는 본인들도 불확실하다고 이야기하기 때문에 연내에는 가능성 높지 않다고 판단
Q. 보상 서비스 관련 매출 수치
A. 보상 서비스 매출은 1분기 209억원, 2분기 230억원, 3분기 190억원
Q. 부품 단가 및 트렌드
A. 코로나 거치면서 일부 품목의 급격한 단가 상승이 있었음
- 전체적으로 구매금액이 크지않았고 최근 들어서는 독점품목에 대해 단가 일부 인상 요청이 있음
- LTSA하면서 기존과 다르게 연간 계획 물량을 업체와 협의
- 물량을 통해 단가는 통제 가능한 수준으로 가져가고 있음
- 단가가 일부 오르는 부품에 대해서는 판가에 반영해서 마진을 유지하고 있다고 이해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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