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2. 23. 12:46ㆍUS Economic
어느정도 지수가 급등하면서 테슬라 및 리비안이 주가가 약간 올라오긴 했지만, 다른 종목에 비하면 진짜 조금 올라온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경기침체에 들어가게되면 전기차 수요가 급감할것이라는 예측때문이죠 이건 이 두회사 뿐만아니라 모든 섹터에 종목에 해당하는 우려입니다 포드나 페라리 폭스바겐 현대차 등등 모든 차량회사들이 고가의 제품이다보니 수요가 많이 감소할 수 있다고 예측하는거죠 사실 수요가 많이 감소하지않더라도 차를 많이 팔기위해서 계속 큰 할인정책을 펼칠테고 그 결과 마진율감소로 이어지니까 이래도 저래도 어차피 수익성이 안좋다 판단하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다른 종목대비 상승폭이 낮은 상태이며, 이 상황을 뚫어내려면... 아무래도 엔비디아나 구글처럼 크나큰 호재를 만들어줘야합니다 호재가 없다면 공매도가 워낙 많은 종목들이라 주가가 하락하지 않도록 지켜내는 방어전만 펼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 지수가 계속해서 신고가로 쭉쭉 치고오르는데... 사실상 경기침체가 오지도않았는데 그로인한 우려로 주가가 못오르는건 좀 아쉽긴 합니다 그래도 대부분 대형주들이 인플레이션 특수효과로 가격상승에 따른 마진율 상승과 부채감소 등 호재가 많은 상황이라 계속해서 종목평가기준은 달라질겁니다 생각보다 돈의 가치가 내려가고 가격인상되면서 재무제표상으로는 자산가치 펌핑된것도 반영해야하고, 부채수준도 어차피 낮아진것과 다름없으니 PER 등 가치산정이 좀더 여러가지로 기업들에게 유리해질겁니다
이런 상황만 잘 견디고 넘어간다면 또 다우와 나스닥은 다음세대의 가치실현을 하는 구간으로 튀어오르겠지요 증시상황이 아직은 악재가 잔존한듯하지만 거의 대부분 파월연준의장이 어떻게 해서든지 편법을 써서라도 막고있고 장기적으로 유동성 문제가 악화되어 버블이 전부 한번에 터지는것을 방지하고 있기때문에... 지금 악재는 지금악재가 아닙니다. 어느정도 유예기간을 주고 그 기간동안 해결하면 악재는 이미 없는거고 , 만약 그때도 악재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파월이 구제해주지않겠죠
사실 이전에는 금리를 큰폭으로 인상시키고 물가먼저 대대적으로 잡았다면, 지금은 금리를 적당히 올리고 물가도 적당히 천천히 내려오도록하면서 유동성악화 문제만 해결해주는 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속가능한 시스템이 유지되도록 만들어주는 중이고 , 대다수 망할위기의 기업들은 담보가치가 충분히 있을경우 구제금융을 미리 투입해주는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전에는 마지막에 망할기업들이 나타나면 다 망하게하고 그 중에 몇몇개만 골라서 살려주는 식이었는데 그 기업몇개만 사라지는게 아니라 엄청난 해고와 경기침체로 사회적비용이 너무 크게들어가다보니까 이제는 그 비용을 최대한 아끼는쪽으로 먼저 구제해주고, 나중에 나쁜 좀비기업을 처리하자 이런식으로 흘러가는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니 지금처럼 산타렐리 상황에서 의심하지마시고 롱베팅하고 종목의 실적만 믿고 매매하시면 됩니다. 저는 테슬라와 리비안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 메타 , 구글 , 유니티소프트웨어 , 팔란티어, 코인베이스 , 유아이패스 , 오픈도어 , 도어대시 , 도큐사인 등등 거의 대부분의 주요섹터 기업들을 다 가지고 가고있습니다 하락하면 좀더 사고 , 오르면 조금팔고 나머지는 그냥 두는식이죠 이런식으로 매매하시게되면 계속해서 자산은 크게 크게 불어날 수 밖에 없어집니다. 코스피 코스닥에서는 한번 물리면 탈출하는데 5년 10년 걸리지만, 미국주식은 1달? 5달이면 금방 탈출 기회를 줍니다. 너무 최고점에 욕심나서 전량매수를 하지않는다면, 미국은 가치투자가 가능하죠
워렌버핏이 대단하다 생각하는분들도 많은데... 사실 미국시장 자체가 돈벌기 매우 쉬운 장세입니다 좋은 기업하나 골라서 꾸준히 매수하며 장기투자하면 부자가 될 수 밖에없죠 그런데 우리나라증시는 아닙니다. 장기투자할수록 가난해지죠 이게 큰 차이가 납니다. 때문에, 지금 당장 주가가 오르지않는다하여 전기차섹터를 버리진마시고 향후 자율주행과 픽업트럭의 호재 그리고 우주산업과 , 태양광도시사업 , AI 테슬라봇 사업 등등 여러가지 분야의 성장도 잘 고려해서 장기투자하시면 큰 수익볼 수 있을겁니다 물론 이번 지수상승에 전기차섹터가 다 같이 급등하지 못한다면 지수조정시에 하락은 동시에 할 수 있으니까 비중은 적당히 적당히 나눠서 투자하시는것을 조언드립니다.
미국에서 가치투자하는 분들이 장기적으로 부자되는분들이 많은데 , 그 이유는 미국기업들은 성장력을 거의 잃지않습니다 그리고 주주들에게 장기적으로 환원을 많이하죠 때문에 계속해서 더 오래 , 많이 보유하려는 모습을 갖고 있습니다 테슬라도 불과 몇년전만해도 몇십달러면 매수할 수 있는 종목이었는데 200달러 400달러 2000달러 넘고 액면분할을 몇번했는지... 모릅니다
지금은 공매도 1위 종목으로 미국역사상 최대의 공매도 보유종목이며, 하루하루 거래량에서 50%~80%가 공매도 거래량이라고 분석될 만큼 공매도세력의 자전매동이 엄청납니다. 이런 종목이 당연히 오르기 힘든건 맞습니다 다만 만약 조금이라도 예상치를 넘어서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른다면... 테슬라는 공매도상환이 대대적으로 나올것이며 그렇게되면 주가가 순간에 30~50%이상 치고오르는것도 또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 800달러 넘어서 2000달러까지 수직으로 바로 오르던 모습을 보면... 가히 감동적이지않을 수 없습니다 분명 이번에도 그러한 일이 일어날것이라고 전 보고있으며, 테슬라의 에너지사업분야와 , 테슬라봇 성장력이 주가평가에 엄청난 영향을 앞으로 줄겁니다
나중에 주가가 다 오른뒤에 탑승하려고하면 너무 늦습니다 차근차근 모으고있다가 큰 상승장세가 나타나면 진득하게 오르는동안 버티는 시간도 필요하죠 , 사실 지금 안에서 들려오는 이야기를 보면 도조도 약간 문제있는듯하긴한데 어차피 발전속도를 늦출 수는없을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2024년만 테슬라가 잘 버틴다면 2025년부터 이전에 준비했던 모든것들이 펑펑 터지면서 테슬라주가를 대대적으로 올려줄것으로 보고있으며 테슬라가 올라가면 전기차섹터가 대규모로 급등하는 장세가 이어질것이라 생각합니다.
재무제표가 그때 폭발적으로 증가될것으로 예상되고있구요 거기에 스페이스X나 스타링크 등등 다른 기업의 호재는 1+1처럼 덤으로 주가산정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해줄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은 전기차섹터가 전체적으로 소외되어있지만 실망하지마시고 차근차근 다음 대규모 상승장을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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